Close

북스테이 네트워크란?

북스테이 네트워크는!

북스테이는 책과 함께 하룻밤을 보내고 싶은 모든 여행자를 위한 공간입니다책과 책 속의 수많은 인물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북스테이 네트워크는 책을 읽고 함께 나누는 것을 창조적 삶의 단초로 여기는 사람들또한 그 창조적 휴식의 기쁨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 더욱 행복하다고 믿는 사람들의 작고 느슨한 연대입니다책을 매개로 각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함께 나누는 것에도 열심을 내는 사람들이 북스테이를 찾는 여행자들에게 행복한 하룻밤을 선물할 것입니다.

북스테이 네트워크를 찾아가면!


‘아름다운’ 서가가 있습니다
‘아름다운’이라는 의미는 비싼 가구로서의 서가가 아닙니다. 낡은 책장이 혹은 그 책장에 자리를 잡지 못한 책들이 바닥을 차지하고 있는 풍경을 말합니다.

그 서가를 ‘채우는’ 책이 있습니다
‘채우는’이라는 의미는 책의 권수가 많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 책들은 밑줄이 그어지거나 주석이 달리기도 하고 간혹 책의 모서리가 접혀있기도 해서 그 책이 누군가와 꾸준히 동행하면서 누군가의 삶을 간섭한 책들을 의미합니다.

‘참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집을 지키고 있는 사람이 중요합니다. 그 사람은 살아있는 또 다른 책으로 자신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 ‘휴먼북’은 기꺼이 그 집을 찾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물론,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자신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방문객의 요구에 개입해서 당사자의 입장에서 대화의 상대가 되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서의 ‘참견’은 ‘사랑’입니다.

‘자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몸담은 지역의 환경과 문화에 바른 인식을 가진 사람들로, 그것들의 특징과 역할을 방문객들에게 충분히 전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중심을 지향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 지역이 곧 중심으로 인식하는 자부심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 지역을 목소리 높여 자랑할 수 있는, 자부심 가득한 사람들입니다.

이런 경우는 연대하지 않았습니다.

– 책의 권수가 많지만 오히려 장식으로 기능하고 있는 경우,
– 북스테이를 비즈니스 모델과 기회로 인식하여 지점을 내는 경우,
– 그 지역의 유명인이지만 공유와 나눔의 마음과 시간이 허락되지 않는 사람들.

귀중한 것은 하나이며 그것은 곧 그 공간을 지키는 사람입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제일 귀중한 것이 사람이 아니라 비즈니스이기 때문입니다.

북스테이 네트워크에 함께하고 싶다면!

북스테이 네트워크는 오랜 시간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누며 함께 성장해 온 로컬 연대입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멤버를 확장할 계획이지만, 서두르지 않으려 합니다. 각자의 지역에서 책을 중심으로 이웃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책문화 공간을소중히 가꿔가고 있는 분들을 저희가 먼저 찾아서 방문하겠습니다. 그리고 함께하기를 정중하게 청하겠습니다. 그렇게 한 분 한 분을 직접 모시러 갈 것이니 혹 저희가 찾아뵙게 되면 따듯하게 맞아주시길 바랍니다. 

북스테이 네트워크에 함께하게 된다면!

북스테이 네트워크에 함께하게 된다면 작고 느슨한 연대를 통해 다양한 소식과 크고 작은 이벤트 등 의미있는 경험들을 공유하게 됩니다.

1. 북스테이 네트워크 사이트에 등재되어 함께 홍보됩니다.
2. 북스테이 네트워크 리플렛이나 포스터 등 인쇄물에도 함께 기록됩니다.
3. 전국 북스테이 네트워크 간의 서로 숙박은 무료입니다. 단, 성수기는 피해주는 센스!
4. 전국 북스테이 콘서트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책문화를 나눌 수 있도록 연대합니다.